재우니의 블로그

대한민국, 광안대교, Korea

 

GitHub에서 Pull Request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협업을 위한 중요한 개념입니다. 다른 개발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개발한 내용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Pull Request를 사용합니다.



Pull Request는 다음과 같은 작업 흐름을 따릅니다:

 

  1. 기본 프로젝트 포크(Fork): 프로젝트를 개인적인 작업 영역으로 복제합니다. 이 작업 영역은 별도의 저장소로 유지됩니다.
  2. 변경 사항 작업(Commit): 자신이 변경하고자 하는 부분을 수정하고, 해당 변경 사항을 Commit하여 개인 작업 영역에 저장합니다.
  3. 변경 사항 Push: 개인 작업 영역에 저장한 변경 사항을 GitHub에 업로드합니다. 이를 통해 다른 개발자들과 협업할 수 있습니다.
  4. Pull Request 생성: GitHub에서는 Pull Request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개인 작업 영역에 있는 변경 사항을 원본 프로젝트에 통합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5. 코드 검토 및 토론: Pull Request가 생성되면 다른 개발자들은 해당 변경 사항을 확인하고 검토할 수 있습니다. 코드 리뷰, 피드백, 질문 등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개선점을 찾고, 변경 사항에 대한 토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6. 변경 사항 통합(Merge): 변경 사항이 검토되고 승인된 경우, 해당 Pull Request를 원본 프로젝트에 통합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의 변경 사항이 프로젝트의 메인 코드베이스에 반영됩니다.

 

Pull Request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효율적인 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자신이 수정한 내용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원본 프로젝트 소유자는 변경 사항을 검토하고 원하는 대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버그를 수정하는 등의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원본 프로젝트 포크(Fork): GitHub에서 원본 프로젝트를 포크하여 자신의 계정으로 복제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 작업 영역이 만들어집니다.

 

  • 로컬 환경에 저장소 복제(Clone): Git을 사용하여 자신의 GitHub 계정에 있는 포크한 저장소를 로컬 환경으로 복제합니다. 이를 위해 터미널 또는 Git 클라이언트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git clone <포크한 저장소 URL>

 

  • 로컬에서 변경 사항 작업(Commit): 로컬에서 작업을 수행하고 변경 사항을 커밋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변경 사항 확인: git status
변경 사항 스테이징: git add <변경한 파일>
커밋 생성: git commit -m "커밋 메시지"

 

  • 변경 사항 Push: 로컬에서 커밋한 변경 사항을 원격 저장소에 푸시합니다.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git push origin <브랜치 이름>

 

  • GitHub에서 Pull Request 생성: GitHub 웹 사이트로 이동하여 포크한 저장소로 들어가고, "Pull Request" 탭으로 이동합니다. "New Pull Request" 버튼을 클릭하고, 비교할 베이스 브랜치와 변경 사항이 있는 브랜치를 선택합니다.

 

  • 코드 검토 및 토론: Pull Request가 생성되면 다른 개발자들은 코드를 검토하고 토론할 수 있습니다. 변경 사항에 대한 의견이나 피드백을 제공하고, 필요에 따라 코드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변경 사항 업데이트(Commit): Pull Request를 위해 추가로 변경 사항을 반영해야 할 경우, 로컬에서 작업을 수행하고 변경 사항을 다시 커밋합니다. 변경 사항을 원격 저장소에 푸시하여 Pull Request에 반영됩니다.

 

  • 변경 사항 통합(Merge): 코드 검토 및 토론 과정을 거친 후, 변경 사항이 승인되면 Pull Request를 원본 프로젝트에 통합합니다. 이를 위해 Pull Request 페이지에서 "Merge"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병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