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우니의 블로그

팀 탐색기 메뉴에서 로컬 git 리포지토리의 "복제" 메뉴를 선택합니다.
복제는 외부의 원격지 git 서버로 부터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bonobo server 에서 새로 생성한 repository 의 url 주소를 기재합니다. 
폴더 경로는 원격지서버로 부터 가져온 데이터를 나의 pc 폴더 위치에 저장해 줍니다.


복제버튼을 선택하면 실행되어 원격지 서버로 부터 데이터를 제공 받습니다.


해당 폴더에 저장된 소스를 visual studio 가 알아서 솔루션탐색기에서 보여줍니다. 
노란 경고색으로 표기된 "솔루션 목록을 표시하려면 위의 솔루션 및 폴더를 클릭하세요" 가 존재합니다.
이를 선택하면 서브 메뉴가 보여지며 그 중 MyProject.sln 이라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sln 파일은 솔루션 형태로 구성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실제 폴더 위치로 가면 윈격지 서버에서 가져온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소스를 하나 수정해 볼가요??? HomeController.cs 에서 몇가지를 아래와 같이 수정했습니다.


솔루션이나 변경하는 소스파일이나 그 위치에서 우클릭하게 되면 "커밋" 이 보입니다. 
이 "커밋"을 선택하면 원격지 서버에 변경된 소스를 곧바로 반영되어 올라가진 않습니다. commit 후 push 를 해야 원격지 소스와 병합이 됩니다.


commit 을 하면 내용을 기재해야 합니다. 변경한 이유를 기재해 봅니다. 그리고 asp.net core 경우 불필요한 소스가 원격지서버에 push 되는것을 차단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원하지 않은 폴더 위치에 우클릭해서 "이 로컬 항목 무시" 를 선택하면 push 할때 해당 폴더가 제외 됩니다.


모두 커밋은 push 를 제외한 것이므로 원격지 서버에 소스가 병합되지 않습니다. commit + push 를 동시에 처리하기 위해서 "모두 커밋 후 푸시" 를 선택합니다.
모두 커밋 용도는 commit 할때마다 설명을 기재하는데요. 여러가지 작업을 하고 나서 부분별로 commit 을 해서 설명을 각각 기재하고 나서, 차후 원격지 서버에 commit 된 모든 항목을 한번에 push 을 사용 하면 됩니다.


origin 으로 원격지 서버에 push 했다고 메시지를 알려줍니다.

Bonobo Server 에서 commits 메뉴를 누르면 push 한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를 선택해 보죠.


변경된 소스 내역을 제공해 주는데요. 붉은색은 제거된 소스이며 연두색은 추가된 부분입니다.

Bonobo Server 뿐만 아니라 visual studio 에서도 직접 확인이 가능합니다. 변경했던 소스에서 "기록보기"를 선택합니다.


그 동안 push 했던 내역들이 메시지와 날짜 그리고 만든 사람까지 목록으로 상세히 보여줍니다.


그 중 하나의 목록을 선택한 후 "커밋 정보 보기" 를 선택합니다. 우측 메뉴에 보면 언제 commit 한건지 날짜와 사용자 그리고 코드가 보여집니다.


"이전 항목과 비교" 메뉴를 선택해 볼가요??? 소스비교 툴이 visual studio 안에 내장되어 있어서 별도로 설치 없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삭제된 소스는 붉은 색, 추가된 부분은 연두색으로 표기됩니다. 우측 스크롤에 색깔이 들어가 있어서 전체적 어디 위치에 변경되어 있는 지 알려줍니다.


"되돌리기"는 이미 push 로 인해 원격지 서버에 반영된 소스를 특정 commit 했던 위치로 대체 하게 됩니다. 이를 선택하면 곧바로 원격지 서버의 소스와 대체 됩니다.


솔루션 탐색기의 해당 파일도 되돌린 시점이 소스 내역이 보입니다.


기록에도 보면 메시지 작성 없이 되돌린 시점의 메시지 이름 앞에 Revert 라고 말머리를 기재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