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우니의 블로그



저번 강좌에서는 value type 즉, 값형식에 대해 설명을 했습니다.

값 형식에는 구조체와 열거형 두가지가 있었죠.


이번 강좌는 reference type 인 참조형식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reference type 은 class, interface, delegate , array 등이 있으며, 차례대로 하나씩 간략하게 설명하고 다음 강좌부터 하나씩 소스 분석해 보겠습니다.



1) 클래스

클래스는 사용자가 정의하는 데이터형식이며, 소스코딩시 적어도 하나이상의 클래스를 사용합니다(Main()메소드). 구성은 필드, 상수, 이벤트 그리고 메소드, 프로퍼티 그 이외 기타로 구성된 여러가지 복합적인 데이터형식입니다.


2) 인터페이스

처음 대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와 모양새가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있답니다. 인터페이스는 인스턴스(instance)화 할 수 없다는 점, 그리고 함수들의 구현을 정의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실제 구현하는 코드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의미죠. 이점에 클래스와 다른 점입니다.
한마디로 정의 하자면 클래스를 구현하는 기능성을 정의하는데 사용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델리게이트

정의를 하자면 method 를 참조하는 데이터 형식입니다. 이는 인스턴스화 되어 클래스의 정적메소드와 클래스의 특정 인스턴스 메소드들을 호출하고 사용될 수 있답니다. 차후 소스를 보면서 설명하죠.


4) 배열

배열은 아시겠지만, 하나의 변수 이름에 여러개의 독립공간을 가지는 변수를 말합니다.


다음 강좌부터 하나씩 설명해 나가겠습니다.



posted by 심재운 (shimpar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