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운 블로그

반응형

윈도우 windows 11 에서 bat 으로 특정 process kill 하기

 

 

원인

 

vpnkorea 라는 제품을 사용하여 재택근무를 하면서 잠시 자리를 비우면 프로그램이 계속 작동이 되지 않고, 그렇다고 아래 처럼 강제로 접속 해제를 해도 프로세스가 끊어지지 않고 계속 살아 있어서 작업관리자를 통해 강제로 꺼야 하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taskkill 명령어를 통해 kill 하기

 

그래서 클릭만으로 강제 vpnkorea.exe 프로세스를 끄기 위해서 bat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kill.bat 라는 파일을 생성하여 메모장으로 열어 아래와 같은 구문을 복사해서 저장합니다.

명령어는 taskkill 로써 프로세스를 강제로 끄는 명령어이며, /f 는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하도록 지정" 하는 매개변수 이며,  /t 는 "지정된 프로세스와 그 프로세스로부터 시작된 모든 자식 프로세스를 종료" 합니다.

/im 은 "종료해야 하는 프로그램의 이미지(이름)가 VPNKorea.exe 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taskkill /f /t /im VPNKorea.exe

 

kill.bat 라는 배치 파일을 저 경우에는 c 드라이브 루트에 저장해 두었습니다.

 

kill.bat
0.00MB

 

프로세스를 강제로 kill 을 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래 처럼 우클릭을 통해 고급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이라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아 bat 파일을 곧바로 실행하여 kill 할 수 없습니다. 😭😭😭😭

 

 

바탕화면 바로가기 만들기

 

방법은 바탕화면으로 바로가기 만들기를 통해 이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으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가기에는 고급 속성을 제공하며, 여기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을 체크 하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 모달창이 뜨면서  ~ 허용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를 제공해 줍니다. "예" 라고 버튼을 선택하면 bat 파일이 실행되어 강제로 vpnkorea.exe 프로세스를 kill 하게 됩니다.

 

 

작업관리자를 통해 kill 하는 방법

 

작업관리자를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매번 이름을 찾아서 끄는 것도 귀찮을 수 있다고 생각되어 설명 드려 봅니다.

 

 

 

 

반응형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