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심재운 블로그

닷넷이란 무엇일까요? 본문

닷넷관련/CSharp

닷넷이란 무엇일까요?

재우니 2009. 4. 20. 19:47
닷넷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닷넷 프레임웍(.net framework)이라고도 말씀들을 하시죠. MS 회사측에서 개발환경과 웹으로 집중되는 인터넷 시대에 발전하기 위해서 개발한 개발환경 프로그램이라고 한답니다.

닷넷의 특별한 점은 짧게 말씀을 드리면, 플랫폼에 독립적이고 개발하기가 쉽다는 점이죠.

닷넷에는 CLS 즉, COMMON LANGUAGE SPECIFICATION를 따르는 언어라면 어디에서도 실행이 되며, CLS를 따른 언어는 CLR (COMMON LANGUAGE RUNTIME)이라는 독립적인 환경에서 실행이 된답니다.

.NET FRAMEWORK 의 구성요소는 3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층은 공통언어런타임인 CLR 이며, 2층은 기본 클래스 라이브러리 이며, 3층은 ASP.NET 과 WINDOW FORM 이 있답니다.

그럼 C#이라고 말을 많이 들으셨을텐데요. 이건 또~ 뭘까요?
MS 측에서는 기존이 언어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안하여 만든 새로운 언어로써, 닷넷프레임웍 상에 있는 여러 언어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고 개발자분들이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언어가 바로 C#이라고 한답니다.

닷넷은 한마디로 어느 운영체제이든지 닷넷플렛폼만 설치되어 있다면 실행이 가능합니다. 자바와 비슷하게도 본래의 운영체제 안에 닷넷프레임웍이라는 독립적인 운영 가능한 하나의 플랫폼을 집어 넣으면 된다는 것이죠.

그냥 프로그램 Language 라고 알아두면 편할것입니다. 닷넷이 발표되면서 닷넷에 대한 관심이 많이 두드러지고 있죠. 닷넷을 기반으로 바꾸는 기업들이 하나둘 늘고있고요. 닷넷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XML의 지원이죠. XML은 현재 표준안으로 채택되어져 있답니다.

XML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XML을 지원하는 모든 프로그램과 의사소통을 할수 있는 언어라는 것이 특징이죠. 예를들어 만약 VC 로 계산기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하죠. C#에서 VC에서 만든 계산기를 써서 계산을 하고 싶다고 하면, 기존에는 프로그램 끼리 의사소통 방식이 달라서 사용할수 없었지만 공통적인 언어인 XML이 나옴으로서 가능해졌죠.

또한 닷넷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입니다. 객체? 생소한 언어일것입니다. 
게시판을 예를들어 간단하게 설명하면요. 게시판에는 글쓰기,글읽기,글편집, 검색 등등의 많은 기능들이 있죠. 이 기능들 각각이 객체입니다. 이 객체는 재사용이 가능하며 이로써 프로그램의 효율을 높일수 있다는 점이죠.

닷넷에는 C#, ASP.NET, Visual Basic.NET,Visual C++.NET 등의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답니다.. 이중에서 C#은 닷넷에 가장 효율화된 언어라고 생각하죠. 닷넷 플레폼은 Framework를 기반으로 하고 있답니다.

이정도면 이해하시겠죠??

posted by 심재운 (shimpark@gmail.com)

Tag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