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우니의 블로그



성능 프로파일러를 사용하여 제네릭 리스트와 ArrayList 비교


Bill Gibson, 프로그램 관리자
Microsoft Corporation

적용 대상 :  Microsoft Visual Studio 2005 Team System

 

 

프로파일러를 사용하여, 제네릭 리스트 구현과 ArrayList 구현의 성능 검토

 

Visual Studio Team System 2005 에는 새롭고 강력한 성능 프로파일러 도구가 있습니다. 이 프로파일러에서는 샘플링 (정기적인 간격으로 프로그램 상태의 스냅샷을 생성)과 계측 (함수의 시작 포인트와 종료 포인트를 모두 파악하기 위해서 어셈블리에 코드 삽입) 이라는 두 가지 방법으로 데이터를 캡쳐 할 수 있습니다. 또, 이 프로파일러는 네이티브 및 매니지 실행가능 파일, DLL 파일, ASP.NET 웹사이트에 대해서 기능합니다.

 

.NET Framework 2.0에서는 새로운 기능으로서 제네릭 컬렉션 구현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러한 컬렉션을 사용하면, 엄밀하게 형식 지정된 개체의 컬렉션을 생성할 수 있어(많은 경우) ArrayList 에 비해 큰 폭으로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여기에서는 제네릭 리스트를 사용하는 경우와 ArrayList 를 사용하는 경우의 차이를 간단한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조사하여 새로운 성능 프로파일러 도입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 프로파일을 실행하는 단순한 C# 콘솔 프로그램을 다음에서 보여줍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주소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심재운(shimpar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