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우니의 블로그


visual studio 2015 툴에 보면 도구에 PreEmptive Protection - Dotfuscator 기능을 제공해 주는데요.

우선 이를 선택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이 됩니다. 

이는 외부 컴포넌트 제품이므로 간단한 회원가입을 하고 나서 기재한 메일로 serial number 와 confirmation number 를 제공해 줍니다.



다운로드 받고 나서, 위의 serial number 와 confirmation number 를 기재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오며,

난독화를 할 dll 을 찾아서 넣습니다. Component 의 dll 에 외부 dll 을 참조해서 개발하는 소스가 있을 경우, 이를 난독화 하여 실제 실행해 보면 오류가 나더군요. 이를 확인을 해보니 참조해서 사용하는 코드 부분에서 오류 exception 이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여기서는 순수 .net framework 의 라이브러리만 사용하는 소스를 컴파일 하여 이를 샘플로 했습니다. 


얼마나 난독화를 했는지 디컴파일러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s://www.jetbrains.com/decompiler/

확인해 보니, 역시 무료인지라 변수 명 정도 간단하게만 처리되어 있습니다. 코드를 한줄로 길게 만들다던가 하는 매력? 적인 부분은 없어서 사실 해독하는것은 사람의 지능으로 금방 파악이 될 것 같더군요. 

정말 제품화 해서 난독화를 하고자 한다면 유료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