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ing 에 대해 설명을 하죠.
c# 소스를 코딩하다보면 using 이라는 키워드가 많이 쓰입니다.
말 그대로 사용하겠다는 의미인데요. 무엇을 사용하겠다는 건지를 알아보죠.
닷넷프레임웍은 수많은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주 쓰이는 라이브러리의 클래스들을 라이브러리 이름을 붙여서 길게 쓰지 않고 간단하게 클래스 이름만으로 사용하겠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using 키워드입니다.
이제 무슨 말인지 아시겠죠?
using 문을 사용하면 닷넷프레임웍 클래스 라이브러리에서 참조해야 할 네임스페이스에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해당 네임스페이스에 있는 모든 클래스를 사용합니다. 이전의 강좌에 using System; 이라고 코딩했죠?
이는 System 네임스페이스를 참조하는 동시에 그안의 모든 클래스를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로 인해 Console 클래스의 WriteLine()메소드를 사용 할 수 있었죠. 만약에 using 문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코딩을 해야 할까요?
System.Console.WriteLine();
이런식으로 코딩을 해야 합니다.
간단히 정리해 볼까요? using 은 접근하고자 하는 클래스를 명시하고자 할때 사용하는 키워드라는 사실을..말이죠.. 그로 인해 자주 사용하는 네임스페이스를 생략하여 클래스의 이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죠.
하지만 using 명령문은 #include 명령문과는 달리 파일의 코드를 직접 가져오는 작업은 하지 않습니다.
posted by 심재운 (shimpar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