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우니의 블로그


1. 범위관리 지식영역에서 제일 먼저 요구사항을 이해관계자들에게서 뽑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방법 중 그룹 창의력 기법(Group Creativity Techniques)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룹 창의력 기법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총 30점

 

그룹 창의력 기법은 프로젝트 및 제품의 요구사항을 식별하고, 수집하기 위한 집단 활동이 이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룹 창의력 기법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브레인 스토밍 : 프로젝트 및 제품 요구사항과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취합.

2. 명목집단기법 : 심층 브레인 스토밍 또는 우선 순위 결정에 유용한 방법으로, 아이디어의 우선순위를 매길 때 두표 방식을 적용하여 브레인 스토밍을 강화하는 방법

3. 델파이 기법 : 선택된 전문가 그룹이 설문지에 응답하고 각 요구사항 수집 세션에서 나온 응답에 대한 피드백 제공, 결과는 사회자만 볼 수 있도록 익명성을 보장한다.

4. 아이디어/마인드매핑 : 파악된 공통점과 차이점을 반영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서 개별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창출된 아이디어를 하나의 맵에 통합하여 정의함.

5. 친화도 : 효과적인 검토 및 분석을 위하여 수많은 아이디어를 몇 개의 그룹으로 분류하는기법

6. 다기준 의사결정 분석 수많은 아이디어를 체계적인 분석 방법에 의해 의사결정 매트릭스를 제공하는 방법임.


2. 범위관리 지식영역의 범위검증 프로세스와 품질관리 지식영역의 품질통제 수행 프로세스는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역할을 하는 프로세스 입니다. 두 개의 프로세스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총 25점


범위 검증은 품질 통제 수행 이후에 수행되는 프로세스 입니다. 품질통제수행 프로세스는 프로젝트의 결과가 품질 표준에 부합하는지 결정하기 위해서 결과를 감시하고 결과가 품질 표준에 부합하지 않으면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찾아 제거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범위 검증 프로세스는 인도물에 대한 고객 또는 스폰서의 공식적 수용 과정에서 검증이 이루어지며, 품질 통제는 프로젝트 인도물이 품질 표준에 부합하는가를 확인 합니다.

범위 검증은 인도물의 수용성에 중점을 두며, 품질 통제는 인도물의 정확성에 중점을 둡니다.


즉, 품질통제 프로세스는 프로젝트의 인도물이 품질표준에 부합하는가를 확인하고 인도물의 정확성(Correctness)에 중점을 둡니다. 하지만 범위검증 프로세스의 경우 인도물에 대한 고객 또는 스폰서의 공식적 수용 과정, 인도물의 수용성에 중점을 둡니다. 그러므로 품질통제 프로세스에서 결과물을 검증된 인도물(Validated Deliverables)이라고 부르고, 범위검증 프로세스의 결과물을 범위검증이 통과된 인도물 즉, 인수된 인도물(Acceptance Deliverables) 이라고 부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3. 기획 프로세스 그룹 중 일정관리 프로세스에 대하여 설명하고 일정개발 프로세스의 일정 단축의 기법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총 25점


 

* 일정관리 프로세스는 7단계로 이루어 집니다.

 

1단계 : 일정관리 계획수립은 일정계획 수립과 통제 절차를 정의 합니다. 여기서 일정관리 계획서를 산출합니다.

2단계 : 활동정의를 하며, WBS 의 work package 를 분할하여 일정 계획 수립을 위한 활동을 정의 합니다. 여기서 활동목록을 산출합니다.

3단계 : 활동순서 배열로써 활동간 수행 순서를 정의 합니다. 여기서 프로젝트 일정 네트워크도를 산출합니다.

4단계 : 활동자원산정하며, 프로젝트 활동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의 양과 유형을 산정합니다. 여기서 활동자원 요구사항을 산출합니다.

5단계 : 활동기간산정을 하며, 개별활동을 완료하기 위해 산정한 자원을 기반으로 활동 수행기간을 산정합니다. 여기서 활동기간산정치를 산출합니다.

6단계 : 일정개발하며, 여기서 활동순서, 활동기간, 자원요구사항, 일정제약을 분석하여 프로젝트 일정을 개발합니다. 여기서 프로젝트 일정을 산출합니다.

7단계 : 일정통제하며, 일정기준선의 변경요인 모니터링 및 통제를 합니다. 여기서 변경요청, 작업성과정보를 산출합니다.

 

* 일정개발 프로세스의 일정단축 기법의 종류

1. Crashing : 원가/일정의 상충관계 분석, ROI 높은 활동대상 추가자원 투입(추가 근무/급행료 지급) , 원가 상승 / 리스트 증가 초래

2. Fast Tracking : 공정 중첩, 병행 수행, 임계경로가 변경되고 재작업 초개 가능

3. What -if 시나리오 : 시나리어별 다양한 문제점을 고려, 분석 수행

4. 자원평준화 : CPM 적용, 공유 또는 필수자원을 일정 기간에 제한된 수량만 사용가능하거나 자원사용량의 일정수준 유지 목적에 사용함.

 

 


4. 프로그램 관리와 포트폴리오 관리의 정의를 적고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총 20점


 

프로그램 관리는 관련된 프로젝트들의 묶음을 의미합니다. 프로젝트들을 개별적으로 관리할때 얻을 수 없는 또 다른 이익이나 통제를 얻기 위해서 관련된 프로젝트들을 그룹화 한 것을 의미하며, 프로그램의 전략적 목표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관리를 중앙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포트폴리오 관리는 전략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고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프로젝트 또는 프로그램 및 기타 관련 작업을 그룹화 한 집합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기술전략 목표 관점에서 조직의 전반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안된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프로젝트 투자 결정 및 일반적으로 비공식으로 결정하며, 정치적인 결정이 많지만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낳은 경우가 많아 이는 투명한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대한 요구사항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램과 포트폴리오에 대한 차이점은 6가지로 구분됩니다.

 

** 프로그램

1) 범위 : 좀더 큰 범위, 중요한 혜택

2) 변경 : 프로그램 내외에서 발생하는 변경 관리

3) 계획 : 전반적인 프로그램 계획 수립 후 구성요소 별 상위수준에서 하위수준으로 수립

4) 관리 : 프로개름 담당자 및 프로젝트 관리자를 관리

5) 성공 : 니즈 및 혜택이 만족한 정도

6) 모니터링 : 목표, 일정, 예산 및 혜택이 충족하는지에 대하여 프로그램 구성요소의 진적 사항

** 포트폴리오

1) 범위 : 전략적 목표와 연동

2) 변경 : 넓은 환경에서의 변경관리

3) 계획 : 필요한 프로세스와 커뮤니케이션 생성 및 유지

4) 관리 : 포트폴리오 담당자 관리 및 협조

5) 성공 : 포트폴리오 구성요소의 종합적 성과

6) 모니터링 : 종합적인 성과와 가치 지표